본문 바로가기
[강아지의 영양]

강아지가 밥을 먹지 않아요②

by 삼치이모 2023. 11. 23.
반응형

이전 글에서는 강아지가 밥을 먹지 않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강아지가 밥을 먹지 않는 특별한 원인이 있다면 원인을 해결해 주는 것이 밥을 잘 먹게 해 주도록 할 것입니다. 오늘은 건강문제를 동반하지 않은 경우에 집에서 시도해 볼 수 있는 강아지의 식욕을 돋워주는 방법에 대해 공부하겠습니다. 하지만 식욕부진이 지속되거나 다른 증상 등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건강에 이상신호가 생긴 것일 수도 있으니 동물병원에 내원하여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식욕부진 개선에 도움이 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선호하는 음식

사람마다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음식이나 재료가 다르듯이 강아지들도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음식이 있습니다. 강아지가 평소보다 먹는 양이 줄어들거나 잘 먹지 않는다면 강아지가 좋아하는 식재료를 활용하여 간식이나 음식을 만들어 제공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강아지가 좋아하는 식재료를 잘 모르겠다면, 평소에 다양한 간식 등을 제공함으로써 강아지가 평소에 선호하는 것이 무엇인지 미리 알아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따뜻한 음식

보통 강아지에게 사료를 제공해 주면 차가운 경우가 많습니다. 음식이 따뜻하면 풍미가 더해져서 강아지의 식욕을 자극시킬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사료를 대체할 수 있는 화식 등의 강아지 전용 특식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화식 등의 특식을 따뜻하게 제공해 준다면 강아지가 평소보다 잘 먹을 수 있을 것입니다. 알레르기 등으로 인해 시중에 파는 가공식품을 제공하는 것이 어렵다면 좋아하는 식재료 등을 이용하여 따뜻하게 조리해서 제공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손으로 주기

사료나 간식을 잘 먹지 않는 경우에도 보호자가 손으로 주는 음식에는 반응하는 강아지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손으로 강아지에게 간식이나 사료 등을 올려서 준다면 잘 안 먹는 강아지들도 잘 먹을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손에 올려서 간식이나 사료 등을 제공함으로써 강아지와 교감을 할 수 있고 깊은 유대감 형성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4. 일정한 식사 시간

사람도 정해진 시간에 식사를 하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되고 공복감을 느낄 수 있는 것처럼 강아지도 정해진 시간에 식사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불규칙적인 식사로 인해 공복감 없이 지속적인 포만감이 유지된다면 강아지는 잘 먹지 않을 수밖에 없습니다. 일정한 시간에 식사를 제공하는 것은 강아지와의 약속을 만들고 지킴으로써 신뢰감을 형성하며 하나의 훈련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규칙적인 식사로 인해 강아지의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대사회에서는 학교나 회사 등의 보호자들의 이유로 인해 자율배식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자동급식기 등을 활용하여 정해진 시간에 강아지가 식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5. 간식 제한

세상에 간식을 싫어하는 강아지가 있을까요? 간식은 강아지의 교육이나 훈련 시에도 활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강아지가 애교 등의 행동을 하면 나도 모르게 간식을 제공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잦은 간식 제공은 강아지에게 포만감을 유지시키게 되어 정작 사료를 먹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간식 제공 시에는 적정량을 제공하여 식사 시간에는 사료를 먹을 수 있을 정도의 배고픔을 남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의 체중이나 크기에 따라서 양은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대체적으로 하루 칼로리의 5~10% 정도로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예 제공하지 않는 것은 오히려 배고픔이 지속되어 먹지 말아야 하는 것을 먹을 수도 있으니 적정량을 제공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6. 조용한 환경 조성

강아지가 밥을 먹는 동안 시끄럽거나 방해가 되는 환경이 조성된다면 밥을 먹으면서 주변에 호기심을 느껴 식사에 집중을 할 수 없을 것입니다. 식사 시간에는 밥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조용한 환경을 조성해 주어 식사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산책

강아지에게 적당한 운동은 필요합니다. 산책에 대해 거부감을 표하는 강아지들도 종종 있지만 강아지들에게 산책이나 놀이 등을 통한 운동량 소모는 필요합니다. 사람도 운동 등을 통해 활동량이 많은 경우에는 섭취량이 증가하는 것처럼 강아지도 활동량이 증가하면 식사량이 증가할 것입니다. 강아지의 식욕 부진이 관찰된다면 산책이나 놀이 등을 통해 운동량을 유지시켜 주는 것도 식욕 증진에 도움이 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강아지가 밥을 먹지 않아요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