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의 생활]

강아지 양치질 잘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by 삼치이모 2023. 11. 19.
반응형

사람도 식사 후에는 양치질을 하는 것처럼 강아지의 치아 건강을 위해서도 양치질이 필요합니다. 양치질은 강아지의 건강을 위해서 필요한 관리 중 하나이지만 양치질을 싫어하는 강아지도 있어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오늘은 강아지 양치질의 중요성과 양치질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강아지 양치질의 중요성

강아지가 양치질을 싫어할 수 있지만 보호자들은 강아지의 치아 및 구강 관리를 위해서 양치질을 반드시 해주어야 합니다. 억지로 양치질을 하려다가 강아지에게 물리는 경우도 발생하고 강아지가 싫어한다는 생각에 양치질을 하지 않는 경우도 많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양치질을 하지 않으면 강아지의 치아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사료, 간식 등이 치아에 남아 치석이 쌓이고 세균이 발생하게 되면 치주염이나 치아우식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강 내 감염이 지속되는 경우, 심각한 경우 혈류로 세균이 들어가 패혈증 등의 심각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구강 내 감염은 호흡기로 넘어가기 쉬워 기관지 등의 호흡기 감염을 발생시킬 수 있으며 강아지의 구강 내 악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강아지의 전반적인 건강을 위해서 양치질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2. 강아지의 대표적인 치아 질환

1. 치주염

1) 원인

강아지의 품종에 따라 치주염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전적인 요인 외에 주원인은 세균입니다. 세균이 쌓여 치아 표면에 플라그를 형성하고 강아지의 치아에 사료나 간식 등의 이물질이 남아있게 되면 세균의 활동을 가속화시켜 치주염을 발생 및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2) 증상

치주염의 초기 증상은 붓기와 출혈이 있습니다. 세균의 침투로 인해 치아 주변 부위에 염증이 발생하여 빨갛게 부어오르고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주염이 진행될수록 강아지의 입에서 구취가 심하게 날 수 있으며 강아지는 입 안의 통증으로 인해 식욕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2. 치아우식증

1) 원인

치아우식증의 대표적인 원인으로 부적절한 구강 관리가 있습니다. 양치질 등의 구강관리가 되지 않으면 강아지의 치아에 세균 등의 미생물 등이 쌓이게 되어 치아우식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미생물 등의 활동은 산성 물질을 만들어내는데 이 산성 물질은 치아 표면의 부식을 가속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산성 성분이 강한 과일이나 음료 섭취 등도 치아우식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증상

치아우식증의 증상으로 치아 표면에 갈색이나 검은 얼룩 등이 생기는 치아 부식이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또한 치아가 부식되며 치아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강아지의 구취가 심하게 날 수 있습니다. 치아가 부식되면서 치아 주변의 신경이 자극되어 치아 통증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강아지 양치질 방법

강아지의 양치질을 잘하기 위해서는 강아지의 양치질에 대한 거부감을 줄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아지의 몸을 포박하여 억지로 시킬 수도 있지만 강아지의 거부감이 심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먼저, 강아지가 보호자가 입과 입 주변을 만지는 것을 좋아하도록 해주고 칫솔에 강아지가 좋아하는 치약을 묻혀서 조심스럽게 치아를 닦아줍니다. 처음부터 치아 전체를 닦으려고 하는 것보다 3~5개 정도로 시작해서 조금씩 늘려가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후 강아지가 익숙해진다면 치아 전체를 조심스럽게 닦아줍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부드럽게 닦아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강아지에게 물릴 수도 있으니 칫솔모가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응형